일명 피부과 망하는 크림이라는 "스티바에이"크림, 모공 축소, 미백, 주름 개선까지 안되는게 하나 없는 만능 크림입니다.
하지만, 이렇게 좋은 크림도 단점이 있습니다. 그게 바로 무시무시한 부작용입니다.
실제로 스티바에이 사용자 중, 15% 정도는 부작용을 경험합니다.
그리고 건강하고 좋은 피부를 가졌던 저도, 그 중 하나였습니다.
스티바에이가 뜨기 시작하고, 현재 단종됨으로써 스티바에이 대체품까지 많이 나온 시점에, 어렵사리 구했는데 내 피부에 맞지 않는다면 큰 낭패겠죠?
이 포스팅에서는 다른 유튜브와 포스팅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스티바에이의 대표적인 부작용 증상을 다뤄보겠습니다.
스티바에이 부작용 대표증상
1. 찢어질듯한 건조함
여름철 강한 햇빛에 탄 듯한 작열감이 들며 따가운 피부, 아무리 뭔가 발라도 해결되지 않는 피부 갈증이 대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. 하지만 이 증상은 스티바에이에 부작용이 있는 줄 모르고 계속 바르면 생기게 되는 부작용이기에, 초기에는 분별하기 쉽지 않습니다.
2. 스티바에이 바르자마자 따갑다면?
바로 씻어내야 합니다. 꼭 바로 씻어내시고, 목 뒷쪽이나 얼굴과 가까운 피부에 다시한번 테스트를 해본 뒤 따가움이 다시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 때 사용하세요.
저는 스티바에이가 강한 고용량 비타민A 크림으로, 다소 따가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무시하고 계속 발랐습니다. 그 결과 건강한 피부에서, 극 예민한 피부로 바뀌어 버렸습니다.
3. 광민감성
낮 활동 시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도, 기미와 잡티가 보통 사람보다 더 생기게 됩니다.
스티바에이가 잘 맞는 사람은?
그렇다면 스티바에이 크림이 잘 맞는 사람은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?
(주관적인 리뷰이므로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사용하시기 바라며,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.)
1. 얼굴에 유분이 많은 지성피부
바르자마자 유분감이 정돈되며 다음날 자고 일어나서까지 번들거리지 않는 기분좋은 유수분감을 느꼈다고 합니다.
2. 바르고 난 뒤 얼굴이 하얗고 아주 살짝 시원한 느낌이 든다
보통, 스티바에이크림이나 어떤 화장품이든 잘 맞지 않는 사람은, 바르면 얼굴이 바로 붉어집니다. 자극적이기 때문인데, 잘 맞는 사람의 경우 오히려 안색이 살짝 밝아집니다.
스티바에이 부작용 극복하는 방법
제가 부작용을 겪은 뒤 가장많이 검색해봤지만, 단 한 건도 찾을 수 없어 답답한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.
저는 23년 여름에 스티바에이 크림을 약 2개월 가량 매일 저녁 딱 쌀알만큼 씩만 발랐으며, 암막커튼을 치고 얼굴에 햇빛이 들지 않도록 하였으며,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랐습니다.
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부작용의 징후를 다소 느꼈지만, "원래 자극적인 크림이니 이정도 자극정도면 괜찮은거 아닐까?"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버텼습니다.
그 결과 23년 가을부터, 현재 24년 2월까지 피부과를 다니고, 화장품을 계속 바꿔가며 찢어질듯한 건조함을 매꿔보려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. 저같은 사람이 또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.
스티바에이 좋은 크림이지만, 잘 맞지않는 사람에게는 독입니다.
스티바에이 부작용 피부에 추천하는 피부과 시술(피부과 상담내용 등) 및 화장품 바르는 루틴 등을 자세히 기재하였습니다. 이 포스팅으로 다들 피부 아끼시고, 돈 아끼시고, 꿀 피부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.